• 최종편집 2022-12-08(목)
 

[환경정책과]귀이빨대칭이 이주 및 방사.png

군산시는 오는 23일 대간선 수로에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 귀이빨대칭이의 겨울철 폐사를 막기 위해 안전한 공간으로의 이주 및 방사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귀이빨대칭이는 저서성 대형 무척추동물로 다 자란 성체는 최대 길이가 18cm 정도이며우리나라 민물조개류 중에서 가장 큰 축에 속한다귀 모양의 돌기와 측치(側齒)가 있어 귀이빨대칭이라는 이름이 붙었으며지난 1998년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으로 지정됐다.

 

 

시는 지난 2021년 10월 국립생태원의 조사를 통해 귀이빨대칭이가 대야면부터 옥구읍까지 이어진 대간선 수로 약 12㎞ 구간에 서식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지난 5월 27일 시전북지방환경청농어촌공사 등 관계기관 회의에서 열악한 서식 환경으로부터 귀이빨대칭이를 보호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됐으며 이주를 통해 안전한 서식 환경 조성 및 종 보호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번 행사는 대간선 수로의 수심이 낮은 농업용수 비통수 기간에 동사로 인한 폐사가 우려되는 약 2.5㎞ 구간에 대해 시전북지방환경청국립생태원농어촌공사 군산지사 직원 약 30여 명이 참여해 실시할 예정으로 포획된 개체는 국립생태원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정된 은파호수공원에 방사할 계획이다.

 

 

시와 농어촌공사 군산지사 관계자는 영농이 시작되는 내년 3월까지 환경 정화 활동과 함께 이주 및 방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귀중한 우리 시의 자연 자원인 귀이빨대칭이를 지키기 위해 시민들도 보호에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멸종위기 야생생물 I급인 귀이빨대칭이를 불법으로 포획할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2백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469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군산시 귀이빨대칭이 살리기 행사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